FrankYim 2015.05.28 16:58 조회 수 800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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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의 실제, sing as mystery (5 of 5)

 

1. 찬양의 범주

찬양의 범주는 창조주 하나님을 향한 도움에서 간구하는 내용들, 찬미의 외침, 감사의 기도, 일반적인 낭송이나 묵상, 단순한 성서의 낭독, 순수한 음악적 언어 (나팔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등이 포함될 수 있다.

2. 찬송의 특징

찬송은 기도 말씀과 더불어 예배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며 가장 아름다운 순수예술의 하나이다.

찬송은 회중을 연합시키고 힘이 있다. (다윗이 사울의 병을 고침). 찬송은 은혜의 수단이요 방편이다. 찬송은 하나님을 높이는 최상의 방법들 중 하나이다. 찬송은 성경의 진리를 가리 치는 최상의 방법들 중 하나이다. 찬송은 복음의 소식을 전하는 최상의 방법들 중 하나이다.

3. 좋은 찬송이란?

좋은 찬송이란가사, 곡조, 교리 면에서 성서적이어야 한다.

4. 현대 찬송의 기원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찬송의 출발은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부터 시작되어 진다. 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과 더불어 당시에 교회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던 Chant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회음악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루터는 과거의 정 선율 (Cantus Firmus) 을 바탕으로 4 성부 화성화한 코랄집을 만들었고 여기에 가사를 붙여서 부르게 된 것이 최초의 찬송가이다. 오늘날 찬송가에도 이러한 코랄 찬송이 몇 곡 실려 있다. (내주는 강한 성이요, 오 거룩하신 주님 등)

5. 복음성가와 찬송

복음성가란 기독교 복음을 전하기 위해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뜻을 노래에 담아 만들어진 노래로 정의 할 수 있다. 19세기 이후 미국 남서부를 중심으로 시작된 대전도 집회에서 많은 복음성가들이 작곡되어 졌고 불리어 졌다. 특히 1870년 무디의 전도 집회에 찬송을 인도한 Philip Bliss (838-1876)Ira Sankey (1840-1908) 로부터 급속도로 확산되게 되었다.

그러나 보다 근원적으로는 민 23 장에서 발람이 발락에게 노래를 지어 부르게 했다는 데에서 복음성가와 같은 형태의 노래를 찾을 수 있다.

여기에 반하여 찬송은 예배에서 순수하게 하나님을 높여 드리는 또는 하나님을 향한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우리 찬송가에도 많은 복음성가의 성격을 가진 노래들이 많이 실려있다고 볼 수 있다.

6. 성가대와 교회음악인

성가대의 기원은 성경의 많은 곳에서 찾을 수 있다. 성가대란 예배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되었으며 음악적으로나 영적으로 잘 성별되고 훈련된 군사에 해당하는 조직임에 틀림없다.

특히 역대상 (23:3-6)에는 레위 자손의 구분과 임무에 대하여 언급하며, 서천명의 성가대원에 대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교회에서 찬양으로 봉사하는 자는 음악적인 은사를 깊이 생각해야 하고 신앙적인 기초, 음악적 기능, 좋은 인간관계, 시간 관리, 삶과 신앙의 일치, 반복적인 훈련 등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7. 올바른 교회 상과 교회음악

올바른 교회 상의 정립은 올바른 교회음악의 이해와 그 적용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즉 신앙적, 교리적 기초가 바르게 세워진 교회위에 바른 기독교 음악이 적용될 수 있고 동시에 교회음악의 올바른 적용을 통해 튼튼한 교회의 기초가 세워질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전파되는 교회, 권징(교회의 치리)이 바로 시행되는 교회,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교회, 배교와 불신앙에 대항하여 단번에 주신 믿음이 도리를 위하여 힘써 싸우는 교회, 세속에 물들지 않는 성별된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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