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Yim 2015.05.02 05:37 조회 수 1041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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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음악의 이해(1 of 5)

1. 창조와 음악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어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1:3) God makes sounds (He speaks) and these sounds have meaning (that is, God intends to communicate so as to be understood): "And God said, Let there be light...

창세기 13절은 하나님의 속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가라사대는 소리에 의한 언어 이며 이 소리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즉 창조주 하나님은 그 소리 자체를 통해 어떤 이해되어질 수 있는 의사전달을 의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빛 이전에 소리가 있었고 그 소리는 하나의 언어 (Logos)였다. 그 언어는 사상과 sound를 나타내며 하나님은 이러한 사상과 음악적 언어를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또 다른 성서적 기록에서 하나님의 속성을 보여주고 있다.

"너는 하나님의 하신일 찬송하기를 잊지 말지니라 인생이 그 일을 노래하였느니라.“ (36: 24)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38: 4)

"그 때에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느니라 (38: 7)

하나님은 창조 이전에 음악적인 언어를 가지고 있었으며 창조시에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했다는 사실은 음악적 언어를 통해 모든 만물이 그를 찬양하며 하나 되기를 (함께) 바라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 인간이 모든 만물을 다스리게 하신 하나님을 당신의 언어로 찬양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2. 예배 (Worship) 의 본질

경배는 하나님의 영광을 향한 인간의 모든 행위의 드림이다. 그림, , 무용, 예물 또는 음악 등 모든 것들이 경배의 요소가 될 수 있다. 성경에서 이러한 경배의 내용이나 원칙 등을 가장 잘 함축하고 있는 책은 시편으로 불 수 있으며 시편의 전체적 주제는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경배이다. 특히 시편 113-118편을 할렐 시편 (Halle Psalm)이라고 하는데 가장 완벽한 인간의 하나님을 향한 경배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성서적 전통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만찬에서 식전, 식간, 식후로 나누어 이 할렐 시편을 낭송하고 있으며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한 최후의 만찬에서도 이 할렐 시편을 낭송(“찬미하며 나아가니라”) 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시편에 근거하여 예배의 기본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말씀의 낭독 (reading of sacred scripture)

2) 찬송 (singing of psalms and hymns)

3) 기도 (praying of the celebrant and of the people)

이들 중 두 번째 요소인 찬송에서만 전적으로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전례 (Solemn liturgy)에서 말씀과 기도의 순서에서도 리듬적인 선율을 사용하여 교회음악의 역활을 매우 중요시 하였음을 알 수 있다.

3. 예배 (Liturgy) 에서 음악의 역할

예배에 있어서 음악은 하나님을 높이어 드리고 영광을 돌리어 드리는 것을 제일의 목적으로 하는 경배의 도구이다.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예배에서 음악은 수평적으로는 회중과 회중, 수직적으로는 회중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영적으로 연결(Unity) 시켜주는 하나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고 불 수 있다. 특히 음악을 통해서 드리는 찬양은 시, 낭송, 그림, 무용 등 다른 장르 보다 인간의 감성을 훨씬 깊고 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은 이 음악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능동적으로 찬양해야 함이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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